자료출처--http://www.saeki.co.kr
암실용품의 준비 흑백작업(필름현상,사진인화)을 하려면 당연히 이에 따른 用具를 마련하는 것과 작업을 원활히 할 수 있는 최소한의 공간(암실)이 있어야 한다. | ||||
사진암실
2. 급수와 배수 : 처음부터 암실용으로 설계를 할 수 있다면,먼저 생각해야 할 것이 급수와 배수시설이다. 급/배수 시설이 안되어 있으면 아주 불편하고 작업도중에 수시로 드나들어야 한다. 현상액을 비롯하여 약품을 준비하는데 불편할 뿐만 아니라 자칫 잘못하면 솓을 수가 있어서 뒤처리도 불편하다. 3. 작업대 : 확대기를 비롯하여 현상액, 정지액, 정착액, 수세수를 얹어 놓을 수 있는 넓이를 확보해야 하며,폭과 길이가 알맞아야 한다. 4. 암실실내등 : 형광등보다는 백열전구를 사용하는 것이 좋으며 문 입구의 안쪽(실내)에 스위치를 두고 천정 한 가운데에 등이 매달려 있게 한다. 밝기는 60~100W의 전구를 사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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암실용품 ■ 확대기 (Enlarger)인화확대기가 암실작업의 용구에서는 비중이 가장 큰 것이니 만큼 선택에 신
또 하나의 분류방법에는 확대 노광 전구에 따라 산광식과 집산광식으로 나뉜다. | ||||
■ 확대기용 렌즈 (Enlarging len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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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노광계 (Exposure meter) 인화지에 빛을 쐬어 주는 것을 노광이라 표현하고, 인화지의 종류와 인화 사이즈에 따라서 노광시간이 다르다. 마치 촬영에서의 피사체에 따라 노출량이 다르듯 인화노광도 매번 다를수 있다. | ||||
노광계로 적정 노광량을 알게 되었더라도 적정 노광을 주려면 시계가 필요하다. 이 시계의 역할을 하여 주는 것이 인화타이머이다. 일반적으로는 3단계로 (1/10초, 초, 분, 단위) 되어있다. 디지털식과 아나로그식이 있다. | ||||
촬영시와 마찬가지로 인화시에도 투영된 필름의 상을 보면서 정확한 초점을 맺게 확대기를 조절하여야 한다. 육안으로 맞추려면 시력에 따라 부정확할 수 있으므로 Focus Scope를 사용하면 보다 정확한 초점을 맞출 수 있다. 사용하는 방법은 Easel mask 상에 나타난 투영된 필름의 입자를 미세하게 조정하여 정확한 초점을 찾아낸다. | ||||
■ 이젤 (Easel mask) 인화 사이즈를 결정하고 빛을 투영시키는 스크린 역할을 한다. 먼저, 인화 사이즈와 초점을 확인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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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화지는 필름의 노출/현상결과에 따라 여러가지의 인화지를(0호 ~ 5호지)준비하여야 하고 같은 호수라도 사이즈별로 준비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다. 이에 따라 한 종류의(호수별) 인화지를 준비하여 필요에 따라 이 필터로 호수를 조절할 수 있다. 이 필터는 0.5단계로 11 ~ 14개의 필터로 구성되어 있다. | ||||
■ 인화지 (Printing Paper) 위에서 말 하였듯이 인화지에는 그 종류가 아주 다양하다. | ||||
확대기에는 램프를 점멸하는 스위치가 달려 있지만 손으로 작동하게 되어있다. 그래서 양손을 동시에 사용 하기에는 불편한 점이 있다. 이 때에 발로 누르면서 스위치를 작동 시키면 아주 편리하다. | ||||
노광계가 없을 시에는 여러 차례의 시험 노광을 하여야 정확한 노광 시간을 알아낼 수 있다. 이때 한 장의 인화지에 다단계 노광 TEST를 하여 정확한 노광 데이터를 얻어낼 수 있는 것이 테스트 프린터이다. 5×7(6단계), 8×10(12단계) 사이즈의 것이 있다. | ||||
■ 밀착기 (Contact Prin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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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밧드 (Dis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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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인화 집게 (Print pinset / Print tong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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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세를 완료한 뒤에는 필름과 마찬가지로 인화지의 물기를 제거해야 빠른 시간에 건조 시킬 수 있다. 이때에 쓰이는 것으로 인화지에 상처가 나지 않도록 고무로 되어있다. | ||||
■ 클립 (Clip) 인화지를 건조할 때에 쓰이는 집게로 인화지를 집어서 빨래줄에 매달면 건조가 빠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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