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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룹명/사회

[스크랩] "안전운전 10계명 노하우!

by 풍뢰(류재열) 2007. 7. 20.

 

 

 

** 안전운행 10계명의 노하우 **


  (사진설명: 팔공산 파계사 삼거리 내려오면서 한컷)


다들 알고 계시만 조금만 신경쓰면 방어운전 및 안전 운행을 할 수 가있습니다

제 경험으로 아래 10가지를 습관화한 결과 조그만 접촉사고 한건 없이 23년차

무사고입니다

도로 주행시에 서행만 한다고해서 다 안전 운전이라고 볼 수없으며 교통의 흐름에

방해가 되지않도록 물 흐르듯이 같이 동조하는것이 최적입니다.

 

**방해 운전**
1.1차선은 추월선

  고속도로 1차선은 분명 추월선입니다 (일부 자동차 전용도로 포함)
  일부 운전자들이 추월선에서 교통법규 지킨다고 100km로 정속 주행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뒤에 차량이 비켜달라고 라이트를 깜빡여도 무슨 소리하는냐

  난 정속 주행하고있는데 라며 끝까지 비켜 주지않은 경우입니다
  뒤에 차량은 무리하게 주행선으로 추월하여 끼어 들다가 사고가 많이 납니다
  추월 차량이 과속이라 할지라도 비켜주지 않으면 진로 방해에 해당됩니다

  정속 주행은 주행선으로 해야 합니다.
 
2.교통흐름 방해

  시내 구간을 운행할때도 1차선에서 거북이 운행으로 같은 사고가 자주 발생합니다
  다른 차선에는 차량이 잘 빠지는데 1차선을 막아서 안전운행 한답시고 서행하면
  물 흐르듯이 흘러야할 교통 흐름을 막는 행위가 되겠지요
  특히 2차선 차량과 같은 속도로 나란히 가는것은 많은 차량들에게 진로 방해는 문론
  위험을 초래 하는 운전입니다

 

3.방향 지시등 꼭 표시해야 합니다
  어느정도 운전 경력이 쌓이고하면 일부 운전자들은 방향 지시등을 사용하지않고

  감으로 진로 변경을 많이 합니다
  뒤 따르던 차량에게 많은 불편을 줄뿐더러 특히 우 회전시에 오토바이 사고가

  가장 많이 납니다

 

**방어운전**
1.신호 대기/횡단보도 대기시
  신호등 맨앞에서 대기시에는 사이드 브레이크를 당겨두어 후방 추돌시 앞으로

  퉁겨 나가서 발생되는 2차 사고를 방지합니다(사거리 한복판까지 튕겨나감 방지)
  사이드를 당긴 후 브레이크 페달에 항상 발을 올려두고 후방에 차가 접근하면

  브레이크 페달을 두어번 밟았다 때었다하여 경고를 주어 추돌방지를 합니다
  특히 야간에 시외도로 주행시엔  간혹 졸음 운전자들로부터 신호 대기중에

  추돌 당하는 사고를 예방 합니다

 

2.횡단보도 위치 사전 감지

  야간에 시골길 달리다가 커브길에서 뒤늦게 횡단보도와 보행자를 발견하여

  급정거 할때가 있지요
  바퀴 자욱이 도로에 많이 나있는것 흔히 보셨을겁니다
  도로에 유심히 보시면 모든 횡단보도 50M 전방 노면에 흰색 다이아 몬드

  표시가 있는데 이는 전방 횡단보도 있슴을 알리는 표시이지요

  특히 우천시나 야간에 다이아몬드 표시 신경 집중 하시면 급정거는 피할 수 있습니다
  

3.교차로 신호보기

  교차로에서 진행 방향에 직진 신호가 이미 들어와 있을때 언제 끊길지 몰라

  과속으로 통과 하느라 긴급 차량이나 자전거 오토바이를 미처 발견 못해서

  사고가 많이납니다
  신호가 언제 끊길지 쉽게 알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직진 신호가 이미 들어와 있는 경우에는 횡단보도 신호등을 먼저 보세요

  아직 푸른 신호등이라면 여유있게 통과 하셔도 됩니다

  횡단 보도에 빨간 신호등이 들어와 있으면 직진 신호도 근방 끊기므로

  절대 속력을 높이거나 무리한 통과를 하시면 안됩니다

 

4.유턴 대기시 사고
  일반적으로 핸들을 미리 꺽어 놓고 대기하다가 뒤에서 추돌하여 중앙선을

  넘어가 반대편에서 오는 차량과 대형 사고를 내게됩니다
  핸들을 미리 꺽어놓고 대기하는 행동은 절대 금물입니다

 

5.신호등 없는 교차로 사고
  신호등이 없는 소방도로에서는 사고가 나면 누구의 자 잘못을 따지기가 어렵습니다
  통계 적으로 보면 거의가 쌍방 과실로(50:50)으로 처리됩니다
  신호등이 없다보니 서로가 먼져 통과하려다 나는 사고가 99%입니다
  진입시에는 무조건 서행 내지는 일단 정지를 하시면 신호등없는 교차로 사고는
  평생 당하지 않을 것입니다

 

6.광폭 타이어 단점
  빗길 운전시에 무척 위험합니다
  타이어 폭이 넓어서 배가 물위를 떠가는 것과 같으며 커브 길에서는

  더욱 조심 하셔야 합니다
  광폭 타이어라고 해서 다 좋은 것은 아닙니다
  최근 광폭 타이어가 빗길에서도 기능을 발휘하는 것도 있다는 얘기는 들었으나

  실용성에 대해 서는 잘 모르겠습니다
 
7.빗길 웅덩이
  시외로 나가보면 비가 와서 아스팔트나 비포장길에 물이 고여있는 곳이 많습니다
  상대방 차량이 물보라를 일으키며 오는것을 보면 무척 멋있어 보이죠
  따라 했다가 한번씩 낭패를 당한 경우가 있을것입니다
  비로 인해서 푹파인 함정이 도사리고 있으며 특히 고속 주행시에는 바퀴가 물쌀에

  휘말려 전복됩니다
  고속도로에서도 가급적 중앙 분리대 쪽에 빗물이 많이 고이므로 가까이 붙는 것은
  위험 천만한 일이지요.

*끝으로 서두에 말씀 드린 안전운행은 돌출된 운전보다 주변 차량과 같은 흐름으로 동조하는것이

 최적의 운전입니다-끝-

 

  다들 잘 알고 계시겠지만  위 내용은 저가 준수하는 운전 습관이니 단지 참고로만 하세요^^*


 
  http://blog.daum.net/ktw5566
 

 

출처 : "추억으로 가는 사진!
글쓴이 : ♣ 권태웅 ♣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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