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그룹명/카메라

[스크랩] 따라해 보자 !!! 패닝(panning) 기법.

by 풍뢰(류재열) 2007. 7. 19.

패닝 (Panning) 기법

 

               (이미지 출처 -- 네이버 이미지 검색에서 가져 온 것임을 밝혀 드립니다 )              

 

 

 

흘려 찍기 (追寫 : 추사, Panning)라고 번역되며 느린 셔터 속도로 피사체의 이동을 표현하는 방법으로 한 방향으로 빨리 이동하는 피사체를 카메라도 함께 따라가며 찍는 기술이다. 그러면 주제는 또렷이 찍히고 배경은 흐르는 상태로 찍히므로 속도감, 달리는 기분이 그대로 살아나는 사진이 된다.

 

2. 촬영 요령

 

①셔터 속도를 느리게 하고

 

속도가 느리다는 것은 우선 1/30초로부터 그 이하라 할 수 있다. 그러나 셔터 속도가 너무 길어지면 피사체가 흐려질 우려도 있다. 셔터 속도는 주변 밝기에 좌우되며(주위가 너무 밝으면 노출 상 느린 셔터 속도가 안 나오므로 ND 필터 등을 사용) 또한 카메라로부터 피사체나 배경의 거리에도 관련이 깊다. 즉 너무 멀면 흐르는 효과가 약해지고 너무 가까우면 너무 흐려져 피사체를 구별하기 어렵다. 옆으로 스치며 지나가는 방향이라야 속도감이 강하게 표현된다.

 

②피사체를 따라가며 찍는다.

 

파인더의 한 곳에 피사체를 고정시켜야 한다. 파인더 내 어느 위치에 주제를 고정시킨다는 것은 어려운 일이다. 그러나 쉬운 방법으로 함께 달리는 차량을 이용하거나 한 차량의 내부에서 외부를 배경으로 찍을 수도 있다. 아래와 같은 방법들이다.

 

③ 배경을 흘려 찍는 몇 가지 방법

a. 상체를 돌려 카메라로 쫓아가며 찍는 기법.

b. 옆에서 같이 이동하면서 찍는 방법, 두 차량으로 달리면서 한 차량을 찍는 방법.

c. 함께 타고 가면서 찍는 방법,즉 컨테이너 같은 넓고 트인 차량 위에서 삼각대를 이용하여 찍는 방법.

 

 

 

 

 

 

 

출처 : 포토N
글쓴이 : 강산이 아빠 원글보기
메모 :